생활코딩 node.js_25강(1~3)
# JavaScript 함수의 기본 문법
syntax 폴더에 새롭게 function.js 파일을 만들어 준다
새롭게 만들어진 파일에 코드를 적어보았다 아래에 있는 코드를 보면 반복되는 코드를 알 수 있을 것이다.
console.log(1)
console.log(2)
console.log(3) 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.
이렇게 중복이 발생되면 유지, 보수하기에 나쁘고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지며 코드의 양이 많아진다.
이번 시간에는 중복을 제거하는 것을 통해 앞서 배웠던 변수, 제어문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던 효과를 함수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.
위의 사진과 같이 함수 f123()을 만들어서 반복되는 코드를 함수 안으로 넣어주었다
그리고 반복되고 있는 코드 자리에 f123()을 대신 넣어주었더니 아무런 이상없이 정상적으로 123이라고 출력이 되었다!
🎈함수의 장점) 코드를 유지, 보수하는데 훨씬 좋고 코드의 가독성이 좋아지며 코드의 양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.
# JavaScript 함수의 입력
위의 사진과 같이 함수에는 내장함수라는 것도 있고 직접 함수를 만들어서 기능을 부여할 수도 있다
함수 안에 들어오는 값이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약간 다르다
👕 argument = 함수에 적어진 각각의 입력값이다. 인자라고도 불린다.
🩳 parameter = argument를 받아서 함수 안으로 전달해주는 매개체이다. 매개변수라고도 불린다.
# JavaScript - 함수의 출력
함수 sum은 인자 2와4를 매개변수로 받아서 값을 더한 후 출력해주고 있다.
함수 sum과 내장함수 Math의 차이는 융통성이다.
위의 코드에서 Math.round(1.6)로 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많다.
그 결과, 파일에다가 출력이 가능하기도 하며 이메일로도 보낼 수 있다. 하지만 반면에 지금의 sum은 그럴 수가 없다.
자 그러면 sum도 return을 통해 내장함수 Math와 같이 융통성있게 만들어 보자
return은 sum함수가 실행되면 함수의 실행을 종료하고 즉시 그 뒤에 따라오는 값을 출력해준다.
함수 sum 내에 return 전 후로 출력값을 배치해두고 실행시켜봤더니 return이 나오기 전까지의 출력값만이 출력된다.
함수 sum은 return을 통해서 내장함수 Math와 같은 융통성을 지니게 되었다.
이로써 이번 시간을 통해 함수의 생성과 호출, 입력과 출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😊